반응형

1. 드디어 도착한 테슬라 모델 3

 

계약을 한지 얼마나 지났을까요? 3개월은 좀 더 지난 것 같아요. 앞으로 기름값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은 테슬라 모델 3가 드디어 출고가 되었어요.

오래 기다린 만큼 외관부터 참 마음에 드는 차량이었답니다.

오늘은 자동차를 구입하게 된 간략한 후기를 공유해보도록 할꼐요.

 

 

국가보조금은 생각보다 높은 1,300만 원이었어요.

2022년에는 보조금이 많이 삭감이 되었다고 하는데 운이 좋게도 지원금을 조금이라도 더 받고 차량을 구입하게 되었네요.

 

 

기존에 니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타다가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난 이후에 더 안전하고 좋은 차를 타기로 결정하게 되었죠.

그런데 그때 테슬라 모델 3가 눈에 들어오게 되었어요.

그 무엇보다도 엄격한 안전사고 시험 점수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니까요.

장거리 여행 시에는 아이들도 타고 다니고 우리 가족이 탈 수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은 차량은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관련하여 유튜브에서 링크 영상을 하나 공유해드릴까 해요.

 

 

 

안정성 평가에서 5개의 별을 받은 차량은 흔하지 않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 모델 3은 그것을 해낸것이에요. 단순히 연비, 주행성능, 속도 등이 빠른게 아니었어요. 테슬라 모델3는 안정성까지 갖추고 있는 차량이라는 사실이에요.

 

 

2. 총비용은 얼마였을까?

 

국가 보조금과 고양시에서 받은 금액이 1,300만 원이었어요. 원래는 고양시에서만 받는 게 전부인 줄 알았는데 국가에서도 어느 정도 지원을 해주는 시스템이더라고요. 대출을 3,000만 원을 받았는데 60개월 3.5% 이자로 총비용에 대한 캐시백 1.5%를 받게 되었고요. 여기에 현금은 2,069만 원을 내게 되었고 그 외로는 취등록세 약 250만 원 그리고 보험료는 120만 원이었어요. 결국 제가 낸 돈은 2,439만 원 정도였네요.

총비용으로 보자면 6,739만원에 테슬라 모델3를 구입하게 된 거에요. 총 비용으로 보니까 생각보다 비싼 가격이네요. 실제로 구입할 때 발생한 비용은 약 2,500만 원이고요. 현재는 대출금액의 1/3 정도를 갚은 상태네요.

 

 

3. 대출원금에 대해 나가는 할부 비용은 얼마?

 

사실 TMI가 아닌가란 생각도 들긴 하는데 할부기간은 60개월로 원금과 이자를 포함하여 매달 약 55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었어요. 전기 충전을 회사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가 있어서 매달 지출했던 50만 원의 유류비란 생각으로 기분 좋게 할부금을 낼 예정입니다.

연비 15km/l 경유를 리터당 1,350원으로 계산을 했을 때에는 5년에 기름값만 약 1,800만 원을 세이브할 수가 있어요. 년 주행거리를 40,000km로 잡았을 때 말이죠. 기름값이 오를 수도 있고 주행거리가 부족할 수도 있으니 대략적인 예상 금액입니다.

이렇게 저렇게 계산을 해봐도 사실 투자 대비 기회비용이라는 게 좋은 편이어서 큰 불만 없이 오랫동안 자동차를 소유하게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회사에서 무료로 충전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네요.

 

 

4. 하이패스 50%, 출퇴근 거리가 긴 것 역시 장점

 

테슬라 모델 3 장거리 주행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오토파일럿이라는 게 운전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장치예요. 그래서 장거리 운전을 해도 거뜬하게 오랫동안 운전이 가능한 것이죠.

출퇴근 거리가 100km임에도 불구하고 모델 3과 함께라면 큰 부담감 없이 운전을 하게 되는 것 같네요.

또한 톨게이트 비용이 전기차의 경우에는 2022년까지는 50% 할인이기 때문에 이 역시 절약이 되는 부분이에요. 조금 더 기간이 연장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앞으로 5년 동안 주행거리가 얼마나 늘어날지는 모르겠지만 타면 탈수록 환경보호도 되고 돈을 절약 할 수가 있어서 효율적인 면이 높은 자동차라고 할수가 있죠.그리고 롱 레인지의 경우에는 제로백이 4초대이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자동차라는 사실을 알 수가 있을 거예요.

 

벤츠 GLA 45 AMG를 탈 때랑 비교를 해본다면 초반 가속력은 비슷하거나 테슬라 모델 3가 좀 더 빠르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쉬운 점은 배기음이 없는 것이랑 후반 출력이 조금 딸리는 부분은 전기차로서는 어쩔 수가 없는 듯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km 도달까지 20초 내에 가능하니까요. 자동차 마력으로 따지면 대략적으로 420마력은 되는 듯해요. 정확한 수치는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200km의 속도로 계속해서 주행하는 경우는 새벽 중에서도 한가한 시간대의 고속도로가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속도예요. 그렇기 때문에 테슬라 모델 3은 평상시에 타고 다닐 때에 누릴 수 있는 영역에서의 가속력은 굉장하다고 할 수 있겠죠.

 

 

정말 많은 고민을 했었어요. 국산차 아반떼를 살 것인가? 아니면 모델 3을 살 것인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결국 구입을 하게 되었고 여전히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보조금이 안 나와서 감가 방어가 굉장히 잘되고 있는 시점이네요. (2022년 2월) 여러모로 참 고마운 차입니다. 어차피 살 차라면 이렇게 효율적인 차를 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이상으로 오늘 글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